Incontinence & Female Urology & Neurourology(구연) (NP-050)

방광류 교정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요절박 호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교실
조강준, 최진봉, 고준성, 김준철
목적: 방광류에 대한 수술적 치료 후 요절박의 변화를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수술전 지표를 규명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방광류에 대한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수술 전 5-point urinary sensation scale 3점 이상의 요절박을 호소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후 배뇨증상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 요절박 증상에 대해 신경학적 원인이 의심되는 경우, 수술 후 1개월이내 새로 항콜린제를 처방 받은 환자, 요로감염, 방광결석, 방광암, 골반에 방사선치료를 받은 병력이 있는 경우는 제외하였다. 수술 후 1개월에 5-point urinary sensation scale이 2점 이상 감소한 경우를 요절박 호전으로 정의하고, 수술 후 요절박 개선군 과 요절박 비개선군으로 분류하였다. 두 군간의 임상적 특성과 요역동학검사 지표를 비교하였다. 임상적 특성으로는 나이, 당뇨, 체질량지수, 출산력, 자궁적출술 병력, 절박성요실금과 복압성요실금 유무, 배뇨곤란 유무, 국제전립선증상점수를, 요역동학검사 지표로는 최대요속, 잔뇨량, 최대방광용적, 최대요도폐쇄압, 최대요속시배뇨근압, 배뇨근과활동성, 배뇨근저활동성, 방광출구폐색 여부를 분석하였다.
결과: 총 76명의 환자를 분석하였으며, 수술 후 요절박 증상이 개선된 경우는 63.2%(n=48), 개선되지 않은 경우는 36.8%(n=28)였다. 수술 전 환자의 임상적 특성, 요역동학검사 지표는 표 1과 같다. 다변량분석 결과에서 절박성요실금 (OR 4.262, 95%CI 1.434-13.265, P=0.009)과 최대요속시배뇨근압 (OR 1.098, 95%CI 1.028-1.173, P=0.006)이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결론: 수술 전 절박성요실금의 여부, 최대요속시배뇨근압이 방광류에 대한 수술 후 요절박 증상의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수술 후에도 요절박 증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환자들은 수술 후 과민성방광 증상에 대한 적극적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 cystocele, urgency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