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urology & Stone Disease(구연) Oral Session 6 / Endourology & Stone Disease (Ⅰ) (O-053)
Crystal A (3F)
11월28일(수) 14:00-15:00
5Fr 요관부목을 이용한 자극증상 평가; 6Fr 요관부목과의 비교
1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교실
2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교실
3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교실
권순오1, 변경현1, 김진우1, 정재욱1, 하윤석1, 최석환1, 이준녕1, 김현태1, 김태환1, 유은상1, 권태균1, 정성광1, 최재영2, 정원호3, 김범수1
목적
요관 부목은 비뇨기 수술에 흔히 사용되지만, 삽입 후 통증과 하부요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이를 줄이고자 하는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작은 직경의 요관부목이 관련 자극증상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요관경하절석술 후 5Fr 와 6Fr 요관 부목을 각각 사용하여 효용성과 요관부목 관련 자극증상을 비교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17년 9월부터 2018년 4월까지 3개의 3차의료기관에서 요관경하절석술을 시행 후 일측성 요관부목을 시행한 환자 106명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무작위 배정법을 통하여 5Fr 와 6Fr 환자군을 단일 맹검법으로 배정하였고 요관 부목 삽입 후 2-3 주 후에 요관부목증상설문지 (Ureteral Stent Symptom Questionnaire; USSQ)를 사용하여 자극 증상을 평가하였다. 두 군 간의 배뇨증상 및 통증정도, 진통제 사용량 등을 비교하였고, 요관부목 제거 전 신초음파를 시행하여 수신증 발생여부를 확인하였다.

결과
두 군 간에 신체통증, 일반적인 건강, 업무수행, 성생활 문제, 기타 문제 점수 및 진통제 사용량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배뇨증상 점수는 5Fr 군에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관부목 제거 전 수신증은 모든 환자에서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에서 5Fr 요관부목을 삽입한 환자들이 6Fr 요관부목을 삽입한 경우보다 배뇨증상을 적게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요관부목의 삽입이 필요한 경우 배뇨증상을 줄이기 위해 작은 직경의 요관부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keywords : USSQ, 5Fr ureteral stent, urinary symptoms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