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er - Bladder, Pelvis, Ureter & Others(비디오) (NP-078)

경요도 내시경적 절제술과 로봇보조 복강경적 절제술을 결합한 부분 방광절제술의 확립과 종양학적 장기 예후
서울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송원훈, 구자현
목적: 근치적 방광 절제술은 침윤성 방광암의 표준치료이다. 그러나 수술 전후의 합병증 및 이환율로 인하여, 다양한 최소 침습적 접근법이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요도 내시경적 절제술과 로봇보조 복강경적 절제술을 결합한 부분 방광절제술을 확립하고 종양학적 장기 예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9년부터 2017년 까지 방광암 및 요막관 낭종 등으로 경요도 내시경적 절제술과 로봇보조 복강경적 절제술을 결합한 부분 방광절제술을 시행 받은 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본 수술법은 로봇보조 복강경적 부분 방광 절제술을 시행하기 전에 경요도 내시경적 절제술을 먼저 시행하여, 방광종양 주위로 약 2cm의 여유를 두고, 복막이 보일 정도로 경요도 절개술을 시행한다. 이후 로봇보조 복강경적 절제술을 시행하여, 복강 내에서 절개된 부위를 확인하고, 주위 360도로 돌려서 절제하고, 봉합하는 기술이다. 수술 중 합병은 없었고, 평균 수술 시간은 64.3±8.4 분이었다. 평균 추적 관찰 기간은 20 (7-67)개월 이었고, 1명이 재발되었다. 경요도 절제술을 통한 병리학적 병기가 3인 그룹이 3 미만인 그룹보다 무재발생존율이 낮았다 (P=0.564)

결론: 부분 방광 절제술을 위한 경요도 내시경적 절제술과 로봇보조 복강경적 절제술을 결합한 부분 방광 절제술은 침윤성 방광암을 치료하기 위한 유리한 수술기법이었다.
keywords : Cystectomy; Cystoscopy; laparoscopy; Robotics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