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er - Prostate(구연) (NP-032)

전이가 없는 고병기 전립선암의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방사선 및 호르몬 병용 치료 후 생화학적 재발 예측
¹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교실
²국립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비뇨의학과
³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교실
박지수¹, 윤민지¹, 나준채¹, 이형호², 윤영은³, 한웅규¹
목적: 전이가 없는 고병기 전립선암에 있어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방사선 및 호르몬 병용 치료를 시행한 군에서 생화학적 재발을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방법, 대상: 2008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3차 병원 단일기관에서 전립선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전이가 없는 cT3 이상 혹은 PSA > 20 ng/mL 혹은 글리슨 점수 8점 이상인 고병기 전립선암 환자군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전이가 없는 고병기 전립선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방사선 및 호르몬 병용 치료를 시행한 환자는 총 98명이었다. 평균 추적기간은 65.8 (17.7)개월이었다. 평균 연령은 63.3 (6.5)세, PSA의 평균은 27.5 (32.4) ng/mL였다. 전체 사망률 및 전립선 암 특이 사망률은 4.1%였다. 이 환자 중 생화학적 재발이 일어난 전립선 암 진단 시 PSA 수치, 글리슨 점수, cT stage, PSA nadir 수치, ADT 종류에 있어 단변량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다변량 분석에서는 통계적 의미가 없었다. PSA nadir 수치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며 ADT 종류는 의사의 개인적 선호가 개입되어 있어 제외하고 PSA 수치, 글리슨 점수, cT stage를 이용하여 nomograms을 개발하였다. Nomograms의 정확도는 62.2%로 low-risk 군에 비해 intermediate-risk 군은 3.542배, high-risk군은 6.139배로 생화학적 재발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전이가 없는 고병기 전립선 암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시행 후 방사선 및 호르몬 병용치료를 병행한 그룹에서 생화학적 재발률을 예측하는 것은 의사 및 환자에게 있어 더 적극적인 치료 및 추적 관찰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본 연구진이 개발한 nomograms을 이용하여 이에 대한 판단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external validation 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 biochemical recurrence, radical prostatectomy, prostate cancer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