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er - Bladder, Pelvis, Ureter & Others(구연) Oral Session 5 / Cancer - Bladder, Pelvis, Ureter & Others (Ⅰ) (O-055)
Rm.201
10월 30일(수) 15:00-16:00
근치적 방광절제술 및 신방광 조형술 후 발생한 방광요도 문합 부위의 소변 누출에 대한 글루 색전술의 초기 경험
서울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교실
김환익¹, 김승이¹, 강순호¹, 이수빈¹, 최진우², 구자현¹
목적: 근치적방광절제술 및 신방광조형술 후 방광요도 문합부위의 누공으로 발생한 소변누출에 대한 치료법으로 양측 신루와 경피 배액관을 설치하고 누공이 없어지기를 기다리거나 재수술을 통해 누공 교정을 시행해왔다. 글루 색전술은 누공의 위치를 확인하여 직접 누공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이에 글루 색전술의 초기 경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18/01부터 2019/06까지 근치적방광절제술 및 신방광조형술을 시행한 환자들 중 5명이 신방광과 요도 문합부위의 누공으로 인한 소변누출에 대해 영상의학과에 의뢰해 글루 색전술을 시행받았다. 시술 전 양측 신장에 경피적신루를 설치하고 골반 강내에 Fluid collection site에 경피적배액관을 설치하여 Fluid collection의 크기를 최대한 감소시킨다. 그 이후 PCD tract를 통해 N-Butyl-cyanoacrylate와 lipiodol을 1:1이나 1:2로 배합한 Glue를 Tract를 통해 주입하는데 이 때 Fistula tract를 Fluoro-guide하에 확인한 뒤 Fistula Tract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신방광과 Fluid collection 사이의 tract를 신방광 안쪽부터 Glue를 주입하여 Fistula Tract를 따라 나오면서 Glue를 막고 Fistula 바깥쪽에도 Glue를 더 주입하여 일종의 아령(Dumbbell) 형태를 만들고 시술을 종료한다. 그러나 Fistula Tract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거나 확인되어도 PCD tube를 Fistula tract안으로 삽입하여 Neobladder안으로 삽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Fistula Tract의 입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에 Glue를 주입하여 최대한 Tract를 embolization한다. 시술 성공여부는 시술 후 2주 뒤 CT를 시행해 Glue가 Tract를 잘 막고 있는지 여부다.
결과: 5명 모두 글루 색전술을 통해 누공이 막힘을 확인하였고 재발의 소견은 없었다. 2명은 1회성으로, 2명은 2회, 3명은 1회 시도하였다. 합병증은 시술 후 약 5-6개월 뒤 글루가 신방광 내 누공을 막은 벽에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 나와 이에 대해 방광내시경하 홀뮴레이저를 통해 절석술을 시행하여 제거하였다. 현재까지 시술 후 합병증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 중에 있다.
결론: 글루 색전술은 근치적 방광절제술 및 신방광 조형술 후 발생 가능한 소변 누출에 대해 상당히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추적 관찰을 통해 합병증 발생 유무와 재발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keywords : Glue embolization, Fistula, Neobladder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