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Research - Cancer(구연) Oral Session1 / Basic Research - Cancer (Ⅰ) (O-010)
Rm.201
10월 30일(수) 13:00-14:00
전립선암의 비침습적 조기진단을 위한 새로운 생체표지자로서 엑소좀의 진단적 가치에 대한 연구
¹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교실
²한국 과학기술 연구원
¹심지성, ²이관희, ²김호준, ²정영도, ²박성욱, ¹강석호
목적
전립선암에 대하여 비침습적 조기진단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세포외소포의 한 종류인 엑소좀은 암 세포에서 방출되어 microRNA 분자의 traffic을 조절하여 종양의 생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 사용한 Dual-Gate FET biosensor는 다양한 생체표지자로부터 전기신호 생성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저비용, 신속, 고감도 변환기로 검증된 바 있다. 본 연구진은 비침습적 검체인 소변을 통하여 새로운 생체표지자의 진단적 가치에 대한 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 및 방법
임상적으로 전립선암이 의심되어 본원에서 경회음부전립선조직검사를 시행 받기 위하여 입원한 환자에서 조직검사 전 10cc의 소변을 채취하였다. 전처리를 거친 template에 냉장보관 후 모든 검체에서 3일 이내에 exoquick-TC 용액을 사용하여 엑소좀을 추출하였고 바이오센서를 통한 전기신호 변화(voltage shift)를 측정하였다. 문헌검색을 통하여 높은 민감도, 특이도를 보였던 TMEM256, Flotillin-2, PSMA 등의 표지자에 대하여 선행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진단적 가치가 가장 높았던 TMEM256을 선택하여 전립선암에 대한 진단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으로 진단된 7명과 전립선암으로 진단되지 않은 10명에 대하여 임상자료와 전기신호 변화량의 대응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양 군간에 Age, PSA, Prostate volume은 차이가 없었으며 수술 전 PI-RADS score는 전립선암으로 진단받은 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p=0.022) (Table 1). 진단적 가치에 대한 분석 결과 cut off value (delta Voltage)를 50으로 하였을 때 민감도는 100%, 특이도는 90%로 나타났으며 진단정확도는 92.31%였다. 또한 전기신호 변화와 수술 후 병기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ASAP (biopsy result), pT2, pT3로 병기가 높아질수록 전기신호 변화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p=0.002).

결론
종양의 진행과 전이에 대한 regulating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된 엑소좀은 전립선암에서도 조기진단을 위한 새로운 생체표지자로서 진단적 가치를 입증하였다. 추가 샘플을 통해 전립선암의 병기, Gleason score 등과의 연관성을 분석할 예정이며 향후 machine learning을 통해 유의한 생체표지자를 조합하여 진단적 정확성을 높이는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 Prostate cancer, Urine, Exosome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