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TS/BPH(구연) Oral Session4 / LUTS (Ⅰ) (O-035)
Rm.203
10월 30일(수) 14:00-15:00
연령에 따른 계절성 배뇨 변화는 기온 보다는 일주기성 영향이 크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과 교실
심재헌, 최세영, 지병훈, 장인호, 김태형, 명순철, 김경도, 문영태, 김진욱
목적: 배뇨 습관의 변화는 일주기성 리듬에 의해 변한다는 많은 증거가 축적되었다. 그러나, 계절성 변화에 대해서는 다른 자연 생명체와 달리 인간에서 명확한 일주기성 변화에 기반된 변화보다는, 계절성 배뇨 변화에 대한 변화는 온도 차에 따른 단순한 생리적 반응에 대한 결과와 구분하기 어려웠다. 실험동물에 대해서는 광노출에 대한 조절을 중심으로 명확한 환경 조절이 나타나는 것이 보이나, 인간에서는 이러한 미세 조절이 불가하기 때문에 대규모 장기간 관찰 연구를 통해 발생하는 미세한 차이를 확인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축적된 배뇨장애에 대한 약물 치료 받지 않은 환자의 계절성 변화에 대해 연령에 따라 감퇴되는 일주기성 리듬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14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본원 내원한 치료 받지 않은 배뇨장애 환자에 대해 배뇨일지를 수집하였다. 이들 자료에 대해 1년간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계절에 따라 누적 집계하였다. 연령별로 노령(70세 이상)과 그 이하 젊은 연령(40-70세)에 대한 계절성 변화의 차이를 주요 지표로 하였다. 통계적 구조상 70세 이상과 이하의 연령군에 대한 온도 차이(High vs Low Temperature)에 따라 발생하는 변이와 일주기성 변화(Long Day vs Short Day)에 따라 발생하는 차이를 감지하도록 연구를 설계하였다. 일주기성과 온도에 따른 저연령대와 고연령대의 주기성 소실은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및 주기성에 대해 Nonlinear Autoregressive with Exogenous Input (NARX) 구조 신경망으로 훈련하여 주기성에 대한 예측 모델을 보였다.

결과: 총 1,020명의 환자에 대해 발생한 4,690일 분량의 배뇨일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오기록 등 이상 변이에 대해 각 배뇨 지표에 따라 평균외 2 표준편차 이상을 제외하였다. 365일 각 날짜에 따른 배뇨일지는 평균 12.3일 분량이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날짜도 6개 이상의 배뇨일지를 합산하였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인 지표는 일과중 총 배뇨회수로 온도에 따른 계절성 차이에서 고연령군과 저연령군의 차이가 없었으나, 일주기를 중심으로 본 계절성에서는 고연령군에서 두드러진 변이성의 감소를 보였다. (Table 1)

결론: 계절성 배뇨 변화는 온도 중심의 변화보다는 광노출에 따른 일주기성 변화에 수렴하며, 연령에 따라 변화가 감퇴한다.
keywords : 계절성 배뇨, 일주기성 배뇨, 시계열신경망분석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