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믹 리소스

UroWiki

KUA 리서치 정보광장 학술대회

UroWiki를 소개합니다

UroWiki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개발하여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위키 엔진인 MediaWiki를 대한비뇨의학회 전용서버에 설치한 PHP/MySQL기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이후 대한비뇨의학회의 이름으로 출판된 각종 출판물들이 위키문서 형태로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출판물을 목록에서 선택하여 열람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나 문장의 검색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 PC 나 테블릿 PC 또는 스마트폰 환경에 따라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변환되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기능을 가 지고 있어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특정 문서를 인쇄하거나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Web Platform
    웹 기반 플랫폼

    모바일 시대가 대세를 이루면서 플랫폼(Platform)이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랫폼은 다양한 용도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플랫폼에서는 참여자들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입니다.

  • Mobile Friendly
    모바일에 최적화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대부분의 출판물이란 출판사에서 발간한 책이나 전자문서인 pdf 파일 정도였습니다.
    디지털시대에서의 아날로그적인 책은 휴대성과 접근성이 떨어져 이미 책장에서만 존재한지 오래되었고, 전자문서 pdf는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크기의 디바이스 화면에서 보기 어렵고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 Closed Platform
    폐쇄형 플랫폼

    원래 위키의 목적은 누구나 페이지 만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페이지를 수정, 편집, 협업할 수 있는 개방 형 플랫폼이지만, UroWiki는 수정과 편집이 특정인에게만 제한된 폐쇄형 플랫폼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비뇨의학 정보를 아무나 수정할 수 없는 당연한 이유에서 입니다.

  • Publication Platform
    출판 협업을 위한 플랫폼

    향후 대한비뇨의학회 소속 어느 단체에서건 출판을 위한 UroWiki 플랫폼을 이용할 계획이 있는 경우 페 이지 생성 및 수정/편집 권한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제공 후에는 소속위원들이 온라인 상으로 UroWiki 특정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저술작업과 수정/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온라인 상으 로 실시간으로 공유되며, 항상 최신 버전이 남게 됩니다. 또한 “역사 보기” 기능을 통해 과거 특정 시점 으로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기록 손실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한비뇨의학회의 출판물을 PC와 스마트폰에서 열람하세요!
The KUA Publication Platform for Urologists

대한비뇨의학회 출판물 열람은 언제 어디서나
www.urowik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