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1
테스토스테론, 콜레스테롤과 전립선암 간의 상관관계: 전립선암 환자와 일반인의 대조 연구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학교실
송기현, 송채린, 홍준혁, 김청수, 안한종

목적;
테스토스테론, 콜레스테롤과 전립선암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전향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본원에서 2006년 5월부터 2008년 7월까지 근치적 전립선 적출술을 시행 받은 환자 302명을 대상군으로 하였으며 동일 기간에 건강 검진을 시행 받은 환자와 전립선 비대증으로 외래를 방문한 환자 중 같은 연령대의 317명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테스토스테론은 두 군 모두 금식 상태에서 아침 7시와 9시 사이에 동일 ki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군과 대조군간의 테스토스테론, 콜레스테롤, PSA와 체질량 지수(BMI)등을 비교하였고, 특히 대상군 내에서 수술 후 병리학적 특성과 이들 인자들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병리학적으로 병기 T2이하를 국소암으로 병기 T3이상 또는 림프절 침범이 있는 경우를 진행성 전립선암으로 구분하였으며, Gleason 점수는 6점 이하와 7점, 8점 이상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대상군과 대조군 모두에서 테스토스테론과 콜레스테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대상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두 인자 모두 유의하게 낮았다(테스토스테론(3.5ng/ml vs 3.97ng/ml, Ptrend=0.002), 콜레스테롤(152.0mg/dl vs 176.9mg/dl, Ptrend=0.001)). 전립선암 군 내에서 테스토스테론은 PSA, 종양 부피, Gleason 점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이 중 종양 부피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earson 상관계수=0.143, p=0.033). 테스토스테론과 T 병기, 절단면 양성 여부 등의 기타 병리학적 특성과의 상관관계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는 종양 부피를 보정하여 분석하였을 때에도 같았다. 전립선암 군에서 콜레스테롤이 상관관계를 보이는 병리학적 인자는 없었다.

결론; 전립선 암환자에서는 일반인에 비하여 테스토스테론과 콜레스테롤이 유의하게 낮게 관찰되며, 특히 이 환자들에서 수술 전 테스토스테론은 종양 부피를 예측할 수 있는 유의한 인자이다.
keywords : 전립선암, 테스토스테론, 콜레스테롤